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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기의 고전게임 블로그는 개인블로그인데도 불구하고 고전게임 하나는 확실하게 마련해뒀기 때문에

방문자가 엄청납니다.

에뮬크래쉬 또한 에뮬하나는 확실하게 해놔서 사이트가 10년넘게 유지될 수 있었죠

창도도 최소한 우리나라에서만큼 특출나다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루고 있는 뭔가가 있어야 하는데

과거엔 알만툴이 창도에서 그런 콘텐츠였지만, 지금은 알만툴을 필요로 하는 사람 자체가 적어져서 문제가 있습니다

 

"게임공략"과 "게임효과음" 을 창도에서 다루면 어떨지 생각해봤는데

공략은 기존 웹진(게임메카나 게임조선, 인벤 등)이 너무 강력하고, 개인블로그 공략도 흥하기 때문에

게임 효과음이 어떨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게임들에 사용된 효과음 파일을 업로드하여

카테고리(동물소리, 실내소리, 무기음, 환경음, 타격음, 감정표현 등등)를 세분화하고

사이트에서 바로 재생하여 들어볼 수 있게 하는 것 어떨까요?

비로그인 접속자는 듣기만 가능하도록 하고, 로그인 접속자는 다운로드도 가능하도록요

 

<강점>

- 현재 창도회원들은 고전 PC게임에 비교적 박식한 편이고, 파일추출이 가능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기회>

- 현재 게임 효과음을 주문제작 하는 회사는 여럿 있지만

아마추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효과음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사실상 없습니다.

 

- 효과음은 아마추어 레벨에선 자작하여 쓰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추어들의 게임제작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게임 뿐만 아니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도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의 유명세만 타면 많은 아마추어 게임/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필수적으로 다녀가는 사이트가 될 겁니다.

 

 

<약점>

현재 사이트 활성회원 숫자가 너무 적습니다.

 

<위협>

- 저작권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전게임들의 효과음은 비영리적 용도로 사이트에 올라온다면 딱히 태클이 생기진 않겠지만

최근 게임들의 효과음을 추출하여 올리면 법적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작권 범위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 트래픽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이 사이트에서 효과음을 받아간 사람들은, 사이트를 널리 알리는 대신

효과음을 자기들끼리 서로서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대충 해결책을 짚어보자면,

효과음을 업로드 할 땐,

사이트 홍보차원에서 파일에 사이트 출처가 적힌 메모장 파일을 함께 묶어 압축하여 업로드합니다.

번거로운 일이 되겠지만, 효과음 안엔 사이트 주소를 넣을 방법이 없으니...

 

또 효과음만 퍼가고 활동을 안하는 걸 방지하고자

미디사이트인 미딕스(http://www.midiex.net/) 처럼 포인트 제도를 이용하여

효과음을 업로드하면 포인트가 올라가고, 효과음을 다운하려면 포인트를 지불해야 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최초가입자에겐 효과음 몇 개 정도는 그냥 다운받을 수 있도록 포인트를 제공해줘야겠죠.

 

관건은 효과음을 찾으러 온 아마추어 개발자들이

자연스럽게 이 사이트에서 게임개발에 대해 담론하는 분위기를 형성시켜야 되는데

그거까진 저도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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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코드 2012.07.25 09:24
    나쁘지 않은 아이디어입니다. 저도 옛날에 비슷한 아이디어를 냈죠.
    일단 저작권있는 건 안되구요. 대신 직접 녹음하거나 만든 sfx 를 올리는거죠.
    SFX 카테고리 몇일내로 만들어볼꼐요!
  • profile
    코드 2012.07.25 09:28
    좋은 아이디어라 지금 바로 해버림.
    천무님이랑 상의도 안하고.
    쏘리 천무형 ㅠ.ㅠ
  • ?
    동래만호 2012.07.25 09:54
    굉장히 좋은 발상이라 생각합니다.
    무슨 분야라도 하나 잡아서 성장 동력으로 쓰는 것이 정말 바람직하다고 생각.
    제일 문제가 되는 건 저작권 문제와 컨텐츠 업로드, 생산 공급과 사이트에 접속하는 소비자 유저층이 너무 얇다는 점. 사실 문학동도 활성화되고 있지만 댓글도 좀 부족하고 하긴 한 실정입니다. 이거야 어찌됐든..

    효과음 사운드 컨텐츠는 확실히 개인적으로 독보적인 틈새시장이라고 생각되지만 저작권 문제가 제일 문제가 될 것 같아 걱정됩니다.
  • ?
    쉐로, 2012.07.25 14:11

    음악과 EFX,SFX등의 효과음계 소스들은 엄연히 다릅니다. 현재 바뀐 음악/사운드가 만약
    지금 Roam님이 제시하신 효과음 건과 기존 음악동이 통합된거라면 얼릉 세분화해주세요.


    더군다나 Roam님 의견을 그대로 수용한다면 이는 컨텐츠 창작실에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자료실에 넣어야죠!

  • ?
    김국환 포인트 아저씨 2012.07.25 14:11
    네가 나를 모르는데, 난들 너에게 10점 줘야지 타타타!
  • profile
    코드 2012.07.25 20:43

    음악과 사운드 등은 모두 "오디오"로 통합되는 것이 더 정확하나, 사람들의 접근성을 위해서는 너무 세밀하고 정확하게 분리하는 것만은 방법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기존 "무슨동, 무슨동"으로 나뉜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추가하는 방식을 선택햇습니다. 음악동에 있는 창작물들이 "자료실"처럼 게임에도 쓰이는 케이스들도 있구요.

    현재 시스템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음악동에 창작물을 올릴시에 업로더들에게 남들이 이 사운드나 음악을 갔다 써도 되냐는 식으로 옵션을 둔 다음, 그 옵션이 체크되면 자동으로 글이 자료실에 복사되는 것인데, 지금 XE로 그것이 가능한지도 모르겠고 또 그렇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도 모르겠음;

    어차피 SFX에 관련된 창작분들조차 없으니 만약 나중에 명확히 올릴 정도로 창조도시의 리소스들이 많이 사용된다면 그때 다시 심각하게 고민해 보도록 하죠.

  • ?
    모쟁 2012.07.26 09:33
    효과음하니까 갑자기 여러 사람이 비명소리나 데미지입는 소리를 녹음해서
    좀비물 만들면 재미있을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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